로그인 해주세요.

지난 2005년에 연재되었던 엠엠재즈 재즈이야기 컨텐츠들을 이전하였습니다.
글: 안민용, 김충남, 강대원, 김성희, 최규용, 김광현

엠엠재즈

토드 구스타르센 트리오 [The Ground]

car1.jpg

 

지난 2003년도에 발매되었던 토드 구스타프센 트리오의 첫 앨범 [Changing Places]는 작지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그 충격은 기존 ECM의 피아니즘을 존중하면서도 팝 적인 요소에서 자양분을 양껏 섭취한 달콤하고 익숙한 멜로디를 중심의 피아니즘에서 온 것이었다. 이 트리오의 연주는 분명 대중적이고 상투적인 면을 보이면서도 결코 경박함의 나락으로 빠지지 않는 진지함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게다가 기존의 북유럽 피아노 트리오가 들려주었던 차가움 대신 부드럽고 따스한 기운이 느껴졌기에 그 신선함이 더 강했다. 이런 이유로 이 첫 앨범은 필자뿐만 아니라 국내외 평단과 많은 감상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호응은 이 새로운 트리오가 ECM 피아니즘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리라는 기대를 갖게 했다. 

 


ECM의 피아니즘을 아우르다


이러한 기대 속에서 발매된 이번 두 번째 앨범은 첫 앨범의 호응이 가시적으로 드러났던 2004년 1월에 녹음된 것으로 ECM의 피아니즘의 방향을 살짝 틀었던 첫 앨범에 비해 오히려 ECM의 피아니즘을 자신들의 음악적 기반으로 드러내는데도 상당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물론 첫 앨범에서 많은 감상자들을 매혹시켰던 한번 들으면 쉽게 잊기 어려운 달콤하고 은밀한 멜로디는 그대로 살아 있다. 이것은 앨범의 첫 곡 ‘Tears Transforming’부터 확인된다. 일부러 목소리를 낮추어 상대편의 귀를 기울이게 만들 듯이 토드 구스타프센의 피아노는 들릴 듯 말 듯 차분한 음량으로 촉촉한 감성의 세계로 감상자를 안내한다. 그리고 이 여성적이기까지 한 투명한 낭만의 정서는 계속 이어진다. 

하지만 이 세 연주자는 이것만이 자신들의 모든 것이 아님을 다른 곡들을 통해 밝힌다. 이를 위해 세 번째 곡 ‘Twins’를 들어보자. 역시 가슴으로 바로 꽂히는 멜로디로 시작하는 이 곡은 이내 얄레 베스페스타드의 섬세하면서도 리듬감을 드러내는 심벌 연주로 침묵과 침잠의 수면을 차고 솟아오른다. 그리고는 보다 더 자유롭고 역동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그려 나간다. 나아가 간간히 솔로에 있어서 블루스, 가스펠적인 면을 드러내기까지 한다. 지난 앨범이 하나의 이미지, 장면을 특유의 여백과 피아니시모의 음량으로 지속시키는데 주력했던 것과 비교한다면 부드럽고 차분하지만 확연히 드러나는 상승과 하강으로 서사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은 분명 색다른 면이다. 

 


노르웨이 팝 차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다


한편 이 부분은 분명 트리오 멤버의 힘의 관계, 대화의 방식이 다르긴 하지만 키스 자렛 트리오의 연주를 상당부분 연상시킨다. 그러나 그렇다고 우리는 토드 구스타프센 트리오가 이내 그 새롭고 신선한 음악적 이미지를 소진하고 결국 선배 연주자들의 길을 뒤따르는 안정적인 방향으로 선회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이러한 내면적 리듬이 겉으로 드러났다고 하더라도 이 트리오의 정체성을 이루는 시를 쓰는 것 같은 순수하고 따스한 서정은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불변하는 것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귀 기울여 들어보면 트리오의 외향적인 면은 지난 앨범에 대한 상대적인 인상에 지나지 않으며 이 또한 트리오의 낭만성을 극대화시키는데 사용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앨범의 타이틀 곡 ‘The Ground’는 결국 토드 구스타프센 트리오는 크게 움직이지 않는 것, 그저 가벼운 파문(波紋)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만족하고 있음을 말한다. 어쩌면 토드 구스타프센 트리오는 리듬이 아닌 정서적으로 스윙하고 있는지 모른다.

한편 이번 앨범은 트리오의 모국 노르웨이에서 노르웨이 대중 음악사상 처음으로 팝 차트 1위에 오르는 놀라운 성과를 얻었다. 분명 이 앨범에 호감을 지닌 필자마저 놀라게 하는 일이다. 한국에서의 반응이 새삼 기대된다.

엠엠재즈

안녕하세요, 엠엠재즈 웹사이트 관리자입니다.

facebook twitter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car1.jpg (File Size: 30.0KB/Download: 108)
  2. 82e1071d982f05aa58141da07ce93454.jpg (File Size: 30.0KB/Download: 104)
댓글
0
댓글 쓰기
0%
취소
0%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도움말
도움말

2. 글 목록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도움말
도움말

5. 댓글 설정

도움말

6. 글 쓰기 화면 설정

도움말
발행인: 김창호 | 편집장: 김희준 | 사업자등록번호: 114-81-69705
주소: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25길 6| 전화: 02-766-7779(질문과 답변은 게시판 이용) | E-Mail: dpdlslal@naver.com